해양플랜트엔지니어링전공
소개

설립배경및목표

1) 설립배경

협동과정 해양플랜트엔지니어링전공은 2013년 2학기부터 신입생을 모집하여 운영되고 있으며, 조선해양공학과, 에너지시스템공학부, 화학생물공학부, 기계항공공학부, 건설환경공학부, 지구환경과학부의 교수님 12분이 겸무 교수로 참여하고 있다.

설립배경은 세계 1위의 한국 조선 산업이 해양부문의 매출과 시장점유율을 확대하고 있으나, 핵심엔지니어링을 외국에 의존하고 있어 국제경쟁력 제고에 차질 우려되고 있는 반면, 대학의 인력양성 시스템은 선박설계 교육에 머무르고 있어 해양플랜트 엔지니어링 능력을 배양하는데 한계를 보이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향후 2020년까지 약 2,000명의 해양플랜트 전문 인력이 필요한 것으로 추정되는 가운데, 부족인력에 대한 동종사 간 스카우트 문제가 심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조선업계 차원에서 우수인재를 조기에 확보‧양성하여 지속가능한 성장을 지원하고, 산업현장 수요중심의 인재양성 모델을 정착‧확산시키고자 협동과정 해양플랜트 엔지니어링 전공을 설립하게 되었다.

2) 장기비전

  • 심해자원 생산용 친환경 해양플랜트 엔지니어링 및 핵심 기자재 개발을 통한 해양플랜트 Total Solution Provider의 역량 확보가 중요
  • 해양플랜트 엔지니어링, 핵심기자재, 설치기술의 선진국 종속화를 탈피하고 세계시장을 주도할 수 있는 세계 최고 수준의 엔지니어링, 핵심기자재 및 설치 기술개발이 필요
  • 해상 플랫폼과 Subsea 시스템의 세계적 기술 역량을 확보하여 조선·플랜트 산업의 새로운 대규모 미래 성장 동력을 창출하고 2030년 심해자원 생산용 해양플랜트 세계 선도국가로 도약을 추진

3) 단기목표

  • 조선 산업의 신성장 동력인 해양플랜트 분야에 중요한 우수 인력 양성을 목표로 하면서, 해양산업이 갖고 있는 배타적 시장 특성을 타파할 수 있는 신기술 개발의 저변을 확대하여, 2030년 세계 1위의 해양 산업 구축에 필요한 첨단 이론과 기술을 겸비한 200명의 국내 전문가를 양성
  • 내부적으로 해양공학 분야의 학제간 학문 융합을 기반으로 조선해양 산업 분야에서 세계수준의 수월성을 확보
  • 외부적으로 해양공학 분야의 국제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21세기의 해양 발전의 초석이 될 수 있는 인재 양성과 해양의 지속가능한 발전성을 추구

4) 기대효과

  • 국가 차원의 해양플랜트 산업 선진화 구축 및 선도: 세계 수준의 해양산업 주도
  • 체계 구축을 통한 해양플랜트 엔지니어링의 생산성, 안정성, 지속성, 공익성 구축에 기여
  • 국내 해양 공학 분야 후속세대 양성 및 연구의 세계적 허브: 학제간 교육을 통한 세계 수준의 해양공학 전문가 양성을 선도
  • 일류국가 진입을 위한 지원 체계 구축에 기여: 해양기술 자원화를 통해 저탄소 녹색성장에 대처하는 지속적인 해양산업 기반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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